밀가루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파우더 가루 소개
본문 바로가기
음식

밀가루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파우더 가루 소개

by 0122333 2021. 11. 4.


밀가루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재료이며, 일상생활 중에 많이 먹고 있는 음식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밀가루는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고, 당질량은 높아서 몸에 흡수가 빨리 되고 쌓이는 것도 빠릅니다.

 

 

그래서 제때 섭취한 만큼 소비를 하지 않게 되면 쉽게 비반으로 될 가능성이 높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글루텐이라는 성분은 신체 내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지속적으로 밀가루만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체 파우더 가루

밀가루 대신에 대체할 수 있는 파우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병아리콩 파우더

병아리콩 가루는 밀가루와 비슷한 영양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싶다고 하는 분들에게는 병아리콩 분말을 추천합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급격한 혈당치 상승이 문제인데, 병아리콩가루는 혈당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와 병아리콩가루 비율은 1:1로 해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예방에 적합한 식재료라고 합니다.

 

 

병아리콩에는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동맥경화와 같은 발병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같은 양을 먹더라도 더 많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몬드 파우더 

아몬드 가루는 아몬드를 잘게 부수어서 만든 분말형태로 글루텐 프리 식재료로 불포화 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E가 들어있습니다. 

 

특유의 고소한 맛이 있어서 쿠키나 요리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밀가루와 아몬드 가루의 비율은 3:1의 비율로 섞어서 음식을 만들면 됩니다. 

 

 

아몬드 가루에는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서 쿠키를 만들면 바삭한 식감으로 즐길 수 있고, 지질히 많이 들어 있어서 파운드케이크를 만들 때는 촉촉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코코넛 파우더

코코넛 열매를 건조한 후에 갈아서 만들어진 것이 코코넛 가루이며, 살짝 달콤한 맛이 납니다. 식이섬유와 철분이 들어 있으며 단백질과 지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코코넛 분말은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의 인지 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가루이기 때문에 베이킹에 사용할 때는 밀가루와 코코넛 가루의 비율은 3:1로 섞으면 좋다고 합니다. 

 

현미 파우더

현미 가루는 밀가루보다 탄수화물은 많이 들어있지만 대신에 아연, 인, 철, 비타민B6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서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응고 방지 작용이 있어서 동맥경화나 심근 경색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가루도 글루텐 프리 식재료로 밀가루와 섞어서 사용할 때는 4:1 비율로 만들면 좋습니다. 



댓글